부산시와 경남도가 물 문제 해결 위해 머리 맞댄다… 「취수원다변화사업 관계기관 간담회」 개최

이용우 기자 / 기사승인 : 2026-02-20 14:50:54
  • -
  • +
  • 인쇄
◈ 박상웅 국회의원(밀양/의령/함안/창녕)과 박형준 부산시장,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사전 협의를 하여 2.20. 16:00 경남도청에서 취수원다변화 사업 추진 및 상생지원방안 본격 논의
◈ 취수원다변화사업 당사자인 부산시장·경남지사·창녕군수 등 7명 참석, 향후 주민설명회 개최를 통한 상생 협력 강화 등 후속 조치 추진 협력할 예정
[세계타임즈=부산 이용우 기자] 부산 시민의 30년 숙원인 '낙동강 수계 취수원 다변화 사업'이 부산시와 경상남도가 머리를 맞대는 소통의 장을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맞이한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20일) 오후 4시 경상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박상웅 국회의원(밀양·의령·함안·창녕)의 제안으로 「취수원다변화사업 관련 관계기관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박상웅 국회의원의 주도로 부산시장, 경상남도지사, 의령군수, 창녕군수, 기후에너지환경부 물이용정책관, 창녕군 반대대책위원장 등 총 7명이 참석하여 사업 전반과 주민 우려사항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이번 간담회는 '2021년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 마련 후 5년 동안 진전이 없었던 낙동강 취수원다변화사업에 대해 관계기관과 취수지역 주민들이 함께 실질적인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취수원다변화사업 추진 계획뿐만 아니라 취수지역 주민들이 우려하는 피해 예방과 지역 상생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 교환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특히 이 자리는 부산시와 경상남도가 정부와 함께 주민 의견을 사업 계획에 적극 반영할 뜻을 확인하고, 지역 주민들은 현장의 소리를 솔직히 전달하여 실질적 대안을 요구할 수 있는 소통의 자리가 될 것이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안정적인 물 공급이라는 공익적 가치와 함께, 사업추진의 전제조건인 주민 수용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특히 도민들의 실질적인 농업피해 대책 마련과, 피해 시 적절한 보상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라며, “우리 도는 주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정부와 지자체 간 합리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책임있는 조정자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상웅 국회의원은 “취수원다변화사업이 주민 삶과 미래가 걸린 중대한 정책인 만큼, 부산시·경남도·기후부·의령군·창녕군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상설 협의체를 통해 검증과 보완, 소통, 이행 점검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라며, “창녕과 의령 군민의 권익 보호와 생태계 보존 및 지역 상생의 원칙 아래 갈등이 아닌 협력으로 해법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도 책임있는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시와 경상남도가 취수원다변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취수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한 것은 매우 뜻깊다”라며, “이번 간담회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해법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취수원 다변화 사업은 단순히 물을 나누는 사업을 넘어, 부산과 경남이 번영의 미래로 함께 가는 '상생의 길'”이라며, “정부와 지자체가 머리를 맞대고 마련한 대책을 주민들께 충분히 설명하고 우려를 해소해, 부산과 경남, 창녕·의령이 함께 30여 년간 이어진 낙동강 물 문제를 해결하는 모범적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